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나의 친구를 사랑하고 배려와 나눔을 아는 어린이

교육마당

교육중점

메인페이지 교육마당 교육중점

HOME > 교육마당 >


교육중점

자연 사랑 숲 정원 · 생태 놀이 교육

  • 。매일 마주하는 주변환경과 나와의 관계에 관심을 갖고, 자연을 올바로 보고 받아들일 수 있는 감수성을 향상한다.
  • 。생태계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현상을 오감으로 체험하면서, 생각과 사고의 변화를 꾀하고, 이를 통해 배운 것을 실제 생활속에서 실천한다.
  • 。자연생태와 더불어 호흡하며, 생명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생명의 존엄성을 배우고 자연스럽게 긍정적인 인성 발달을 도모한다.

방침

  • 1) 자연을 구성하고 있는 생명체들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인간의 감성을 통해 생태계의 관계를 올바로 이해하는 교육에 중점을 두어 운영한다.
  • 2) 모든 감각기능을 통해 자연을 직접 체험하며 자연을 바라보는 관점을 익히고, 창의력과 감성을 키워줄 수 있도록 운영한다.
  • 3)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유기적인 관점에서 인식하고 책임감 있는 태도와 행동을 형성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 4) 유아뿐만 아니라 교사 연수 및 학부모 교육을 통해 모두가 함께 자연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운영한다.
  • 5) 날씨, 계절 등을 고려하여 연간 지속적으로 융통성있게 운영한다.
  • 6) 교육 활동 운영 중 필요 시 전문가나 보조 인력을 활용한다.

추진 계획

  • 1) 주변 자연환경을 수시로 활용
    • · 프렌비 숲 놀이 정원 주변 환경을 미세먼지, 날씨 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연간 놀이 및 체험 활동으로 경험한다.
    • · 교육과정 시간 및 방과후과정 시간에 유치원 주변 환경을 교육 활동의 장으로 이용 할 수 있다.
    • · 밖으로 나가기 전 사전 안전 교육을 실시한다.
    • · 산책 시 보조 인력을 활용 할 수 있다. (찾아오는 숲 해설가: 계절에 적합한 자연체험 활동을 진행).
    • ※ 계획안은 계절의 변화를 따라가며 주기적으로 변하는 연주기를 따르는 수업으로 날씨, 계절상황에 따라 변경 및 실내활동으로 대체 될 수 있음
  • 2) 흙을 사랑하는 아이들
    • · 계절별로 가꿀 수 있는 식물을 각 반 유아와 협의하여 선택하고, 우리 유치원 주변과 우리 동네 공동생활 구간을 가꾸어 본다.
    • · 필요한 자료와 재료 및 환경을 지원하고, 필요 시 보조 인력을 활용한다.
    • · 학부모 도움을 받아 가정에서 제활 용 가능한 물품들을 모아 환경 가꾸기에 재료로 활용한다.
    • · 만 3 ~5 세 유치원 아이들이 우리 동네를 화사하게 가꾸고 나누고 변화시켜 함께하는 세상을 소중하게 여긴다
  • 3) 교사 및 학부모 교육
    • · 학부모 교육 : 학부모 환경교육(녹색학교 프로그램) 7월 예정
    • · 교사교육 : 환경교육, 생태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 등 연수 안내 및 이수

기대효과

  • 1) 자연에 대한 감수성 향상
  • 2) 생태계와 나와의 관계를 알고, 너 나은 미래를 향해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실천
  • 3) 생명의 존엄성을 알고 긍정적인 인성 발달을 도모

인성교육

  •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 및 태도를 형성한다.
  • 。교육공동체(가정·유치원·지역사회)와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며 동행하는 인성교육을 실천한다.

방침

  • 1) 예, 효,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등 인성교육 핵심가치와 유아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지속적으로 반복 한다.
  • 2) 생활주제와 관련하여 연간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실천중심의 인성교육을 지속적으로 반복하여 경험하게 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한다
  • 3) 인성교육은 일부 영역이나 활동에서만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전 영역을 통하여, 가정과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 4) 인성교육 실천주간은 학기별 1회 실시하고, 교육활동은 유아의 발달수준 및 특성에 따라 교사가 융통성 있게 조절할 수 있다.
  • 5) 교원 인성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의무적으로 연간 4시간 이상 연수에 참여하도록 한다.
  • 6) 인성교육 신장을 위한 과정중심 평가를 내실화한다.

추진 계획

기대효과

  • 1) 자존감, 사랑, 경청, 표현, 행복, 칭찬, 감사, 존중, 공감, 습관, 우정, 배려 등에 대한 실천중심의 인성교육을 통한 인성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
  • 2) 즐겁고 자유로운 놀이 문화 조성을 통해 긍정적인 인성 문화 조성
  • 3) 가정 · 유치원 · 지역사회가 더불어 함께하는 교육공동체 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