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홈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유치원 소개
원장인사말
원훈
우리유치원 연혁
교육환경
교직원소개
오시는길
교육마당
교육방향
교육중점
학급마당
맑은샘물1반
맑은샘물2반
고은햇살1반
고은햇살2반
산새소리반
포토갤러리
학부모마당
유치원운영위원회
가정통신문
알림마당
공지사항
유치원 행사
공개행정
스쿨버스 안내
급식마당
오늘의 식단
눈으로 보는 급식
급식자료실
입학안내
모집요강
입학상담
메뉴열기
검색
검색
통합검색 닫기
메뉴닫기
홈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유치원 소개
원장인사말
원훈
우리유치원 연혁
교육환경
교직원소개
오시는길
교육마당
교육방향
교육중점
학급마당
맑은샘물1반
맑은샘물2반
고은햇살1반
고은햇살2반
산새소리반
포토갤러리
학부모마당
유치원운영위원회
가정통신문
알림마당
공지사항
유치원 행사
공개행정
스쿨버스 안내
급식마당
오늘의 식단
눈으로 보는 급식
급식자료실
입학안내
모집요강
입학상담
교육마당
교육방향
교육중점
교육중점
교육마당
교육중점
HOME
>
교육마당
>
교육중점
교육방향
교육중점
인쇄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교육중점
자연 사랑 숲 정원 · 생태 놀이 교육
。매일 마주하는 주변환경과 나와의 관계에 관심을 갖고, 자연을 올바로 보고 받아들일 수 있는 감수성을 향상한다.
。생태계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현상을 오감으로 체험하면서, 생각과 사고의 변화를 꾀하고, 이를 통해 배운 것을 실제 생활속에서 실천한다.
。자연생태와 더불어 호흡하며, 생명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생명의 존엄성을 배우고 자연스럽게 긍정적인 인성 발달을 도모한다.
방침
1) 자연을 구성하고 있는 생명체들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인간의 감성을 통해 생태계의 관계를 올바로 이해하는 교육에 중점을 두어 운영한다.
2) 모든 감각기능을 통해 자연을 직접 체험하며 자연을 바라보는 관점을 익히고, 창의력과 감성을 키워줄 수 있도록 운영한다.
3)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유기적인 관점에서 인식하고 책임감 있는 태도와 행동을 형성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4) 유아뿐만 아니라 교사 연수 및 학부모 교육을 통해 모두가 함께 자연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운영한다.
5) 날씨, 계절 등을 고려하여 연간 지속적으로 융통성있게 운영한다.
6) 교육 활동 운영 중 필요 시 전문가나 보조 인력을 활용한다.
추진 계획
1) 주변 자연환경을 수시로 활용
· 프렌비 숲 놀이 정원 주변 환경을 미세먼지, 날씨 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연간 놀이 및 체험 활동으로 경험한다.
· 교육과정 시간 및 방과후과정 시간에 유치원 주변 환경을 교육 활동의 장으로 이용 할 수 있다.
· 밖으로 나가기 전 사전 안전 교육을 실시한다.
· 산책 시 보조 인력을 활용 할 수 있다. (찾아오는 숲 해설가: 계절에 적합한 자연체험 활동을 진행).
※ 계획안은 계절의 변화를 따라가며 주기적으로 변하는 연주기를 따르는 수업으로 날씨, 계절상황에 따라 변경 및 실내활동으로 대체 될 수 있음
2) 흙을 사랑하는 아이들
· 계절별로 가꿀 수 있는 식물을 각 반 유아와 협의하여 선택하고, 우리 유치원 주변과 우리 동네 공동생활 구간을 가꾸어 본다.
· 필요한 자료와 재료 및 환경을 지원하고, 필요 시 보조 인력을 활용한다.
· 학부모 도움을 받아 가정에서 제활 용 가능한 물품들을 모아 환경 가꾸기에 재료로 활용한다.
· 만 3 ~5 세 유치원 아이들이 우리 동네를 화사하게 가꾸고 나누고 변화시켜 함께하는 세상을 소중하게 여긴다
3) 교사 및 학부모 교육
· 학부모 교육 : 학부모 환경교육(녹색학교 프로그램) 7월 예정
· 교사교육 : 환경교육, 생태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 등 연수 안내 및 이수
기대효과
1) 자연에 대한 감수성 향상
2) 생태계와 나와의 관계를 알고, 너 나은 미래를 향해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실천
3) 생명의 존엄성을 알고 긍정적인 인성 발달을 도모
인성교육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 및 태도를 형성한다.
。교육공동체(가정·유치원·지역사회)와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며 동행하는 인성교육을 실천한다.
방침
1) 예, 효,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등 인성교육 핵심가치와 유아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지속적으로 반복 한다.
2) 생활주제와 관련하여 연간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실천중심의 인성교육을 지속적으로 반복하여 경험하게 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한다
3) 인성교육은 일부 영역이나 활동에서만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전 영역을 통하여, 가정과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4) 인성교육 실천주간은 학기별 1회 실시하고, 교육활동은 유아의 발달수준 및 특성에 따라 교사가 융통성 있게 조절할 수 있다.
5) 교원 인성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의무적으로 연간 4시간 이상 연수에 참여하도록 한다.
6) 인성교육 신장을 위한 과정중심 평가를 내실화한다.
추진 계획
기대효과
1) 자존감, 사랑, 경청, 표현, 행복, 칭찬, 감사, 존중, 공감, 습관, 우정, 배려 등에 대한 실천중심의 인성교육을 통한 인성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
2) 즐겁고 자유로운 놀이 문화 조성을 통해 긍정적인 인성 문화 조성
3) 가정 · 유치원 · 지역사회가 더불어 함께하는 교육공동체 형성